오늘은 다람쥐에 대해서 알아보며, 다람쥐 색칠을 할 수 있는 도안을 준비하였습니다. 아이와 함께 다람쥐 색칠을 하며, 다람쥐가 좋아하는 먹이, 생김새, 습성 등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시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다람쥐의 습성을 생각하며 색칠해 보아요!
다람쥐는 도토리나 밤 같은 견과류를 즐겨 먹는 동물입니다. 그리고 겨울잠을 자는 동물이기도 합니다. 또한 나무 위에서 생활하며 주로 땅에서는 빠르게 이동하지만 높은 곳에선 천천히 움직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사람들이 쉽게 관찰할 수 있고 친숙하게 느끼는 동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최근엔 도시화로 인해 서식지가 파괴되어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무분별한 개발과 환경오염으로 인해 멸종위기에 처해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동물입니다.
다람쥐의 생김새
다람쥐의 몸길이는 15~16cm, 꼬리길이 10~13cm이며, 몸무게는 80~120g입니다. 귀는 짧고 작으며 눈 밑에 검은색 털이 나있고, 꼬리는 청설모처럼 길지는 않지만 매우 깁니다. 다리는 짧으며 앞다리 사이에 피막이 발달하였습니다. 발에는 발가락이 5개씩 달려있으며 발톱은 날카롭습니다.
수컷은 암컷보다 크며 색이 진합니다. 배 쪽은 흰색이고 옆구리·가슴·꼬리 끝에 연한 갈색 무늬가 있습니다. 이 무늬는 나이가 들수록 뚜렷해집니다. 얼굴은 희고 뺨 부분은 검습니다. 입 주변에 수염이 있지만 아주 짧아서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다람쥐의 생태
다람쥐는 낮에만 활동하는데, 해질 무렵부터는 둥지 근처에서 잠을 잡니다. 번식기는 2월 상순경이며, 한배에 약 5마리의 새끼를 낳습니다. 생후 1년이면 성숙하며, 수명은 약 10년 정도입니다. 굴속 또는 바위틈에 마른 잎과 가지 등을 모아 둥지를 만듭니다. 둥지는 나뭇가지들을 쌓아 올려 만들며, 출입구는 배설물 통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먹이
먹이는 저장하거나 숨겨두고 먹는데, 특히 겨울철 식량인 도토리를 땅속에 묻어두는 습성이 있습니다. 곤충(딱정벌레·매미·나비)·거미·지렁이·지네·달팽이·새알·열매 따위를 먹습니다. 설치류이므로 쥐 종류와 비슷한 음식을 먹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천적
마지막으로 다람쥐의 천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표적인 천적은 담비라고 불리는 족제비과의 포유동물입니다. 한국호랑이보다도 큰 덩치를 자랑하는 담비는 호랑이 다음으로 최상위 포식자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삵, 오소리, 너구리, 멧돼지 등이 있습니다. 다음에는 멧돼지나 너구리 색칠도 준비해 봐야겠네요. ^^
천천히 색칠하면서 마음의 평화도 찾으시고, 아이들과 교감할 수도 있는 좋은 시간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더욱 복잡한 다람쥐 색칠 도안을 원하신다면 아래 글에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