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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묵상 도움 (for Bible meditation)

요한복음 배경 지식(저자, 기록 연대, 기록 장소)

by 하루살이은혜 2023. 5. 8.

 

 

성경의 배경지식을 알면, 성경이 더 깊이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한복음의 저자와 기록 연대, 기록 장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한복음은 전통적으로 예수의 제자 중 하나인 사도 요한에 의해 기록되었다고 여겨지며, A.D.85~90년 경에베소에서 기록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요한복음 서론- 제목

헬라어 원전에서의 제목인 '카타 요안넨'은 '요한에 의한'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이것은 본서의 저자인 요한의 이름을 표제로 사용하였음을 보여줍니다. 이로 인해 본서의 내용과 가르침이 요한에 의해 전달되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어 성경에서는 본서가 네 개의 복음서 중 하나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복음'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복음'은 헬라어로 '유앙겔리온'(euangelion)이며, 이는 '좋은 소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 성경에서는 'The Gospel According to JOHN'이라는 제목을 사용하여, 이 복음서가 요한에 의해 전달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담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요한복음 서론- 저자, 기록 연대, 기록 장소에 대한 썸네일
요한복음은 사도 요한에 의해 에베소에서 기록된 것으로 전해진다.

 

요한복음의 저자 (사도 요한)

초대 교회의 전승과 서신들은 모두 이 복음서의 저자가 사도 요한이라는 것을 확증해주고 있습니다. 비록 본서에서 사도 요한이 저자라는 명시적인 언급은 없지만, 저자는 분명히 예수의 행적과 사역을 직접 목격한 자이며, 예수의 '사랑하시는 제자'로서 인정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저자가 예수의 12 사도 중 한 명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 1:14)
이를 본 자가 증언하였으니 그 증언이 참이라
그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 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라(요 19:35)
예수의 제자 중 하나 곧 그가 사랑하시는 자가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누웠는지라(요 13:23)

 

본서에서 다른 제자들의 이름은 언급되지만, 유독 사도 요한의 이름만이 언급되지 않는데, 이는 다른 복음서들에서 요한의 이름이 자주 언급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이것은 사도 요한이 본서를 기록하면서 자신의 이름을 의도적으로 밝히지 않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큰글자 성경 안내 페이지1

 

사도 요한은 세베대와 살로메의 아들로, 사도 야고보의 동생이며, 그의 가정은 비교적 부유한 편이었습니다. 그는 본래 세례 요한의 제자였으며, 예수의 수제자 베드로와 형인 야고보와 함께 예수의 총애를 받던 제자였습니다. 또 요한은 그의 형 야고보와 함께 '우레의 아들(막 3:17)'이란 별명이 주어지기도 했는데, 이는 그의 성격이 매우 열정적이고 주의 일에 대한 열심이 있었음을 암시해 주는 부분입니다.

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이니 이 둘에게는 보아너게 곧 우레의 아들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막 3:17)

 

사도 요한은 초대 교회 설립의 핵심 인물로 사도 바울에게 '교회의 기둥 같은 인물'이라 칭함을 받을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나와 바나바에게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그들은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갈 2:9)

 

사도 요한은 노년을 에베소에서 설교와 저술 등의 일을 하며 그의 지혜와 경험을 후대에 전달하였습니다. 그러나 도미티아누스 황제(Domitianus, A.D. 81-96년) 시기의 기독교 박해로 인해 밧모섬(Patmos)으로 유배되어야 했습니다. 이 고난의 시기 동안 요한은 그의 믿음을 굳건히 지켜 나갔으며, 밧모섬에서 요한계시록을 저술하였다고 전해집니다.

네르바 황제(Nerva, A.D. 96-98년) 시기에 기독교 박해가 완화되면서, 사도 요한은 다시 에베소로 귀환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남은 생을 에베소에서 보내며, 그 지역의 교회와 신자들을 격려하고 가르치는 데 힘썼고 요한 일, 이, 삼서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요한복음의 기록 연대(AD. 85~ 90년 경)

 

 

 

 

본서의 기록 연대는 확정하기 어렵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본서가 공관복음서가 모두 기록된 후에 작성되었다는데 의견의 일치를 보입니다. 이를 고려하면 본서는 적어도 A.D. 70년 이후에 기록되었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대 교부 이그나티우스(~ 약 A.D.107)가 언급한 것으로 보아 A.D.107 년 이전에 작성되었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요한이 밧모섬에 유배된 A.D. 95년 이전에 기록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대부분의 학자들은 요한복음의 기록 연대를 A.D. 85 - 90년경으로 기록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요한복음의 기록 장소(에베소)

에베소(Ephesus)는 당시 로마 제국 소아시아 지역의 중심지였으며, 정치, 경제, 문화, 종교 분야에서 큰 번영을 이루었습니다. 이는 지중해와 에게 해 연안 지역의 교차로에 위치하여 중요한 교역로가 되어 있었기 때문인데요, 에베소는 그리스 신화의 여신 아르테미스를 숭배하기 위해 세운 아르테미스 신전으로도 유명했으며, 로마 시대의 건축물로 유명한 셀수스 도서관도 이곳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당시 인구는 약 20만 정도로 추정되며, 다양한 문화와 종교가 섞여있던 곳입니다.

사도 바울이 에베소를 방문하여 복음을 전한 후에, 에베소에는 복음이 빠르게 확산이 되었고, 이후 사도 요한이 에베소에 방문하여 성도들을 살피며, 에베소 교회를 세워나갔습니다.

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에 바울이 윗지방으로 다녀 에베소에 와서 어떤 제자들을 만나 ... 두 해 동안 이같이 하니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 (행 19:1, 10)

 

오늘은 요한복음을 묵상하기 위한 배경 지식으로, 사도 요한이 여러 종교가 혼합되어 있는 에베소에서 A.D. 85~90년 경에 기록되었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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